영화 <7호실>
BIFAN 개막작
이용승
Korea / 2017 / 94min / DCP / Color / Feature/Comedy, Thriller15
Synopsis
한 때 잘 나가다가 쇠락해 가는 상권에서 DVD방을 운영중인 두식(신하균 분)은 파리만 날리는 DVD방을 아르바이트생 태정(도경수 분)에게 맡겨 두고 대리운전으로 생계를 꾸려가지만 아르바이트비도 못 주는 처지이다. 하루빨리 DVD방을 약간의 권리금이라도 남기고 처분하는 게 목적인 두식. 학자금 대출을 갚기 위해 여러 가지 일에 엮인 태정은 어떤 ‘비밀’을 DVD방 7호실에 숨기게 되고, 두식은 새로운 아르바이트생 조선족 출신 한욱(김동영 분)을 고용한다. 성실하고 싹싹한 한욱이 출근하면서 갑자기 DVD방이 활기를 띠고, 덩달아 가게를 넘겨 받으려는 사람도 나타나 모든 것이 잘 풀려 가려는 찰나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두식 또한 7호실에 무언가를 숨기게 된다. 두 개의 비밀을 숨기게 된 7호실을 둘러싸고 몰락해 가는 자영업자와 힘겹게 살아가는 청년의 고군분투가 펼쳐진다.
청년세대의 고용불안을 다룬 장편 데뷔작 <10분>(2013)을 연출하여 부산영화제 뉴커런츠부문 관객상 수상, 2014년 베를린영화제 포럼부문 초청, 타이페이영화제 신인 부문 대상을 수상하여 기대를 모았던 이용승 감독의 두 번째 작품. <7호실>은 신자유주의 시대의 약자들이 각자도생하며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스릴러와 액션을 가미한 블랙코미디로 풀어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616명의 투자자가 모아질 만큼 큰 기대와 호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